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

지리지 열람

홈 > 지리지열람 > 상세보기

서명 : 가평군읍지(加平郡邑誌)

정보테이블
표제어 가평군읍지(加平郡邑誌)
정보테이블
내용
19세기 중엽 이후에 편찬된 경기도 가평군 읍지이다.
가평군은 현재 행정구역상 경기도 가평군에서 설악면을 제외한 지역 및 남양주시 수동면 일부 지역에 해당한다.
가평은 본래 고구려때 근평(斤平)이라 불리던 지역으로, 통일신라때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고려 현종대 이래 춘천(春川)에 속하였다가 조선 태조대에 이르러 독립하였다. 태종대에 강원도에서 경기도로 이속시키고 현(縣)을 설치하였으며, 이후 중종대 왕의 태실이 자리하게 되면서 군(郡)으로 승격되었다.
본 읍지는 다양한 항목을 설정하여 19세기 가평 지역의 여러 면모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 읍지에 기록된 호구와 전결의 수로 미루어 볼 때 당시 가평은 매우 작은 규모의 읍세를 지닌 고을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읍지를 통해 가평의 면리 구성, 규모, 건치연혁, 호구수 및 토지결수, 산천, 나루, 제언, 묘소, 서원, 고적, 사찰, 기우제단, 장시, 점막, 토산물 등에 관한 정보를 두루 살펴볼 수 있다.
본 읍지는 타 지역 읍지들과 비교할 때 그 구성 및 항목명이 이색적이다. 한편 가평 읍지는 현재 여러 종이 전해지고 있는데, 본 읍지는 지도가 실려 있지 않은 점을 제외하면 1842년~1843년에 제작된 『경기지(京畿誌)』 수록본과 거의 동일하다.

정보테이블
관련자료 『경기지(京畿誌)』〈奎 12178〉, 『경기읍지(京畿邑誌)』〈奎 12177〉, 『가평군읍지성책(加平郡邑誌成冊)』〈奎 10729-v.1-2〉
정보테이블
관련정보
정보테이블
대표이미지
정보테이블
집필자 김영인